기고문 > 인터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고문
인터뷰
포천노인복지센터 신재숙 소장
25년간 사회복지현장에서 어르신들과 동고동락
“포천에서 안정되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내세요“
기사입력: 2020/12/30 [11:2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포천노인복지센터는 2004년 5월 27일 포천시 재가노인복지시설 1호 등록되었으며 포천시에 재가노인시설이 없을 때, 포천시 어르신들에게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드리고 싶어, 포천에서 처음으로 사단법인 더불어사는사회 김종래 회장 님이 법인 자부담을 출현하여, 2004년 5월부터 2005년 9월까지 1년 5개월 운영하였습니다.

 

이후, 포천시 보조금을 2005년 10월 4분기부터 보조금을 지원 받아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포천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및 차상위 계층의 특수성을 가진 어르신을 가가호호 방문하여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림으로 취약한 어르신들의 욕구 파악을 통한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고, 사회 안전망 구축 및 다양한 재가서비스를 통한 삶의질향상을 위하여 구) 포천가정봉사원파견센터라는 이름으로 설립을 하게 되었으며 2007년 포천노인복지센터로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포천노인복지센터 설립취지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소외된 재가 어르신들 가정에 전문가를 파견하여 전문적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신체, 사회, 심리, 정서, 정신,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안정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도모합니다. 그리고 부양가족들의 부양 부담을 경감 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지역사회 내 자원 개발과 노인 및 사회복지 관심을 고취 시키고자 합니다.

 

포천시노인복지센터에서는 저소득 거동불편 재가노인식사배달사업, 노인장기요양보험사업, 노인사회활동 및 노인일자리사업 등을 지역사회의 도움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노인사회활동지원 및 노인 일자리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 지역 노인 4고를 해결하는 사업장 및 일자리 만들기
 • 즐겁게 일하고 싶은 건강한 사업장과 분위기 만들기
 • 안전망 강화 · 노인 문제 예방을 통한  지역사회 노인돌봄체계 구축
 • 존중과 신뢰, 감사함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간 인권 존중
 • 참가자 안전 및 위생 예방
 • 저렴한 가격, 좋은 먹거리 제공,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통한 지역사회에 노인(재가)복지, 노인일자리 사업 인식(관심) 강화입니다

 

포천시 노인복지 센터를 이끌고 있는 신재숙 센터장은 25년간 사회복지현장에서 어르신 및 직원들과 동고동락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준비하고, 함께하고, 나중 마무리하는 자세로 지난 25년간 사회복지 활동을 하였습니다. 

 

항상 고마운 것은 사회복지 초년생인 저를 10년간 다듬어 주신 동아제약 사장을 역임하신 사회복지법인 우리모두복지재단 작고하신 김준문 회장님과, 포천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사)더불어사는사회 김종래 회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러한 기회에 제가 활동 할 수 있도록 베풀어 주신 포천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그리고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포천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함께 해주고 있는 직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고정숙 기자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