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 인터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고문
인터뷰
<고정숙이 만난사람>
포천에서 ‘건강한 집’ 짓는 황우진 대표
이동식 목조 주택 우진건설 ‘Authentic House’
기사입력: 2020/07/02 [11:4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포천 신북면에 위치한 우진건설은 목조주택 제작전문기업으로 자체 개발 생산하는 구조용단열패널 SIP를 사용하여 모듈형 건식벽체로 고단열과 고기밀 기술을 적용 시공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친환경 주거문화 환경조성을 최우선으로 실행하는 회사다.

 

이동식 목조주택은 콘크리트 건물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는 다소 낯설고 튼튼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도 있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 100년을 지나온 전통 한옥을 생각하면 목재의 친환경적이고 뛰어난 내구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황우진 대표에게 듣는 목조주택의 장점
목조주택의 안전성 - 목재는 단위 중량당 인장강도나 압축강도가 우수하며 자체의 유연성 물질을 지님으로써 진동에 대한 저항력이 우수해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목조주택의 내구성 - 일반주택의 내구성이20~30년인 것에 비해 목조주택의 내구성은 70~100년으로 기초의 부동침하를 방지하고 방수와 방충처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등 충실한 관리만 뒷받침 된다면 수백 년까지도 유지가 가능하다.

 

목조주택의 효율성 - 목재는 단열성능이 콘크리트의 4배, 벽돌의6~7배, 석재의 15배. 철재의 175배나 뛰어난 고에너지 효율 건축재다. 목조건축물은 자체의단열성이 우수하고 접합부위의 밀폐성이 뛰어나 에너지비용 절감에 매우 효과적인 구조재라 할 수 있다.

 

목조주택의 경제성 - 목조건축물은 벽이 얇기 때문에 내부면적을 최대한 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규격화된 부자재가 사용되어 공기단축에도 효과적이다. 건식공법을 사용함으로써 연중시공이 가능하다는 점도 경제적 이점으로 꼽힌다.

 

목조주택의 환경성 - 목재 자체의 습도조절 기능, 즉 실내가 건조할 경우.습기를 방출하고 반대로 실내가 습기가 많을 경우 수분을 흡수 하여 쾌적한 실내습도를 유지하고 목재 자체 적당한 탄성, 그리고 소음차단 능력으로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목조주택의 유지관리 편리성 - 사용되는 자재는 수명기간 내에 해당부분만 해체하고 교체하면 완전하게 원상복구 할 수 있다. 외부는 3~5년에 한번 정도 오일스테인이나 도장마감만 잘해주면 특별한 수리가 필요치 않아 유지 관리비가 적게 든다.

 

목조주택의 화재 안전성 - 화재시 연소도 및 화재 확산도가 낮아 탈출 가능성이 높으며, 목재의 단열성능은 철보다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구조성능 악화가 철구조보다 늦다.


황우진 대표가 건강한 집을 짓는 이유는 5년 전 갑작스럽게 아들을 잃은 참척(慘慽)의 슬픔을 겪은 뒤 자신의 이름조차 싫어 개명 하고 아들을 생각하며 집을 지어 사람들이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고 싶어서이다.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