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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사랑 상품권 사업의 성공을 기원하며
기사입력: 2019/03/13 [14:15]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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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천시청 일자리 경제과 최철규

인구 1천만 수도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의 인구 역시 1천만 명을 육박한다.

 

근래 서울로부터 인구 유입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어 새로운 경기도의 활력 요소가 되고 있다.

 

경기도 북부에 위치한 포천시는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에서도 경제 규모면에서 후순위에 위치한다.

 

무궁무진한 관광자원과 산업 시설, 농업 시설을 기반으로 한 포천시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기대하는 건 16만 포천시민의 공통의 염원일 것이다.

 

2019년, '지하철 7호선 예비타당성 면제' 라는 호재를 안고 출발하는 포천시에 경제 활력을 돕는 시 주도 사업으로 '포천사랑상품권' 가맹점 모집이 한창이다.

 

이는 성남시 상품권 발행 규모인 1,000억 원에 비해 발행 규모도 38억 원 정도여서 미미하다고 평가할 수 있고, 스마트 폰에 탑재하여 편리하게 사용, 환전 가능한 시흥시의 시루 상품권에 비해 모바일 사용이 도입되기 전이어서 상품권 사업 초기 수준이다.

 

하지만, 후발주자로서 포천시 경제의 마중물로 시에서는 큰 기대를 하고 있다.

 

포천시의 상품권 사업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사업의 성공을 위해 짚고 가야할 것은 없는가? 열정과 헌신을 갖고 열심히 홍보하면서 하게 된 생각 몇 가지를 적어본다.

 

첫 번째, 시민들, 특히 자영상공인들의 관심과 협조다. 4월 상품권 발행과 더불어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상품권 가맹점으로 신청 등록된 사업자 수가 2,300여개다. 포천 시에 등재된 1만 6천개 사업자 수를 감안하면, 50%에 미치지 못한다.

 

상품권을 현금처럼 여기저기서 쉽게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가맹점 수가 더 많아야 한다. 왜 가맹점 신청을 하지 않을까? 가맹점 등록을 미루는 사업자들의 이유도 여러 가지다.

 

나중에 시행된 후 잘되는지 보고 결정한다고, 상품권 교환이 귀찮다고, 상품권 유통의 문제가 많다고, 상품권이 많이 이용될지 부정적이라고, 하는 의견들을 접한다.

 

남의 일이 되어버리면, 지역 화폐로서 상품권 사업은 활성화가 어렵다. 내 아이의 학원비, 머리 하는 비용, 식료품 사는 일상의 소비에서 상품권이 활용되어야 한다.

 

자영상공인들은 자발적으로 자기 점포의 가맹점 등록을 필수로 인식해야 한다. 그래야 성공의 퍼즐 한 조각이 채워진다.

 

두 번째, 포천시의 관심과 집중이다. 3월 중순을 지나고 있는 현재 관내 자영상공인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현재 활동 중인 상품권 홍보 마케터 요원들의 가가호호 방문 활동이 기반이 되어 가맹점이 2천 3백여 개 확보되었다.

 

그들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이며, 장기적인 활동을 돕고, 건강에 위협적인 초미세먼지로 뿌연 시내와 시외를 매일매일 아침저녁 종횡무진 힘차게 누비고 다닐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야 한다.

 

현수막, 홍보물, 관용 차량을 활용하여 홍보해야 한다. 본 사업 흥행을 위하여 홍보는 지나침이 모자람보다 백배 낫다. 자영업자들이 몰라서 안하는 건 전적으로 포천시의 책임이다.

 

세 번째, 포천시에서 활동하는 유관 단체들의 협조와 지원이다. 봉사단체, 업종별단체, 학교, 학원, 운동 단체 등이 상품권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흥행을 위하여 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한다.

 

상품권을 구매하여 단체 활동에 활용하고, 단체 회원 중 자영상공인이 가맹점에 등록되지 않았다면, 등록을 적극 추천해야 한다.

 

4월초, 상품권 발행 전까지, 포천시 전체가 남녀노소, 자영업자, 일반시민 불문하고 상품권 출시에 큰 기대를 품고, 축제를 기다리는 기분이 출렁거리길 희망해 본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나 하나쯤 참여하지 않아도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사고는 결국, 포천시 경제의 활성화를 방해하고, 지역에 기반을 둔 비참여자의 경제 사정도 답보, 침체하게 만들 수밖에 없다는 것을 경기도의 여러 시 사례가 현실적으로 증명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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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엔 결국 19/03/15 [17:47] 수정 삭제
  제로페이도 사실 안먹히고 있잖아요. 국가차원에서 밀어붙이는데도.. 결국 이것도 공무원들한테 할당하고. 관에서 구매하는 관급자재 업체나 관급공사하는 시공사 등 압력행사 할 수 있는 곳에 강매하겠죠.. 온누리상품권의 사용빈도도 적잖아요. 강원사랑상품권도 마찬가지. 결국 이런 프로그램 및 제안 취지는 이해하나 현실과는 괴리감이 분명히 있는 제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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