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 공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육/문화
공연
대안사 월산 스님에게 배우는 마음 공부
‘무유정법’ 영원한 것은 없다
기사입력: 2017/12/06 [11:1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포천시 불교사암연합회(회장 향적사 해공 스님)는 오는 12월 17일 반월아트홀 대공연장에서 포천시민을 위한 모범 소년, 소녀가장, 독거노인돕기 행사인 자비나눔 송년음악회를 개최한다.

    

포천시 불교사암연합회는 총 83개의 사찰과 암자로 이루어져 있다. 포천뉴스는 이들 사찰 중화현면에 위치한 60년 전통의 개인 사찰인 대안사 월산 스님을 찾아 부처님 말씀을 전해 듣고 마음공부를 하고 왔다.

    

대안사는 운악산 주차장 바로 옆에 위치해 있지만 사찰을 알리는 표석도 세워져 있지 않은 채 80세가 넘으신 노스님이 조용히 사찰을 지키고 계셨다.

    

무엇하러 왔느냐고 경상도 사투리로 질문하며 커피와 과일을 내놓으신다.

 

월산 스님은 “대안사는 노보살들이 돌아가시면서 신도도 점차 줄고 지역경제가 쇠퇴하면서 절도 축소 되었다 며 신도들이 여행겸 절에 들러 이동갈비도 먹고 막걸리도 많이 사가고 했다.”고 말씀 하신다. 사회가 잘 되어야 절도 잘된다고 한다.

    

스님께 마음 편하게 사는 방법이 무엇이냐고 묻자 “바깥 세상은 책임을 져야 하는 일 등으로 환경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마음의 안정이 힘들다 며 스님의 좋은 말도 들을 때 잠시 잠깐이고 환경에 다시 노출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한다.

    

스님말씀에 의하면 우리생활이 안정이 되어야 마음도 편하단다. 그러면서 금강경의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인 4상에 대해 말씀 하신다.

 

사람의 마음에는 나를 인식하는 ‘아상’과 내가 제일이다라는 ‘인상’과 오래살려고 하는 ‘수자상’과 내가 누구보다 무엇을 해야 한다는 ‘중생상‘ 등 4상이 있어 중생이 앓는 병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신경질 내는 것도 습이요, 선하고 착하게 사는 것도 ‘습‘이라고 한다. 모든게 습관이 되는 것을 설명하신다.

    

월산 스님은 “인간의 불행은 대화의 단절에서 온다 며 고독은 대화의 결여, 오해는 대화의 부족, 사랑은 대화의 충만, 행복은 대화의 원만에서 온다며 대화가 원만하면 가정이 행복하고 말이 많으면 잔소리가 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항상 믿어주고 힘을 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면서 “문제의 자녀는 대화의 부족에서 시작되며 잘하는 것을 내세워주고 대화를 많이 하라”고 하신다.

    

요즘 존속 살인이라는 엄청난 범죄에 대해 부모님을 감사의 마음으로 보지 않고 탐,진,치에 의한 돈으로 보기 때문이라며 사물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전도와 헛된 꿈을 꾸는 몽상으로 눈앞의 모든 현상은 사라지는 무유 정법의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전도몽상으로 살기 때문이란다.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 무엇이냐고 하시며 점을 봐달라고는 하지 말라고 하시기에 포천뉴스미래에 대해 여쭈었다.

    

월산 스님은 “웃는 인상으로 남들에게 존중 받을 수 있는 신과 당당하고 또렷이 말하는 언과 비판하는 서와 현실에 대한 판단을 하는 판으로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인물평가의 기준인 신언서판(身言書判)이 출중하나 바르게 해서 바르게 잡는 것보다 비유를 잘해서 바르게 잡는 것이 더 좋다.”고 조언하신다.

    

이어 “성공의 비결은 적을 두면 안된다 며 고칠 것을 고치지 않으면 안 되지만 고칠 수 있는 좋은 방향으로 남이 아프지 않게 비유해서 바로 잡아야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하신다.

    

자비는 보태고 번성하는 즉 사랑하는 자(滋)와 슬플 비(悲)가 합쳐진 단어이다.

 

행복을 베풀고 슬픔을 달래주는 언론사가 되어야 겠다는 마음으로 대안사를 떠나왔다.

 

고정숙 기자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