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종합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
사회종합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때 늦은 지역 발전 세미나
통행료 인하는 합법적, 적극적으로 요구
기사입력: 2017/11/08 [10:1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7일 세종-포천 민자고속도로 구리~포천 구간 개통에 따른 지역발전방안 학술세미나가 포천시청, 대진대학교 공동주최, (사)포천미래포럼 주관, 포천시의회, 포천상공회의소 및 통행료인하범시민 대책위 후원으로 김종천 시장, 이면재 대진대 총장, 시청 간부 공무원 및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시립 중앙도서관에서 개최 되었다.

    

홍성우 대진대 교수는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지역사회의 영향과 대응』 주제로  고속도로 개통에 있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긍정적·부정적 영향과 단기적·중장기적 영향과 직접적·간접적 영향 이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고 발표했다.

    

홍교수는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지역사회의 역할로 *인구유입 및 유출 방지 노력 *인근 지역주민의 민원에 때한 적절한 대응 ,도로연계시스템 구축 ,기존 개발계획에 대한 점검 ,IC 인접지역 개발전략 *IC주변 지역의 고속도로 휴게공간화 *지역기반 관광 컨텐츠 개발 및 관광객 맞춤형 전략 등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이어 “고속도로 개통은 지역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기도 하고 부정적이기도 하다 며 누군가는 편익을 받고 누군가는 피해를 주는 시설이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및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건설에 따른 지역사회의 대응 전략 수립은 관련이해관계자로서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과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마무리 했다.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위원은 『민자도로의 요금원리와 한계: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이자율 인하, 사업자 변경, 기간연장, 기간연장과 함께 사업자 변경 등의 방법이 있다고 발표했다.

    

신 연구위원은 고속도로 통행료 인한 방법 중 이자율 인하는 요금절감 효과가 낮고, 사업자 변경의 경우 사업수익률 인하 및 통행료 결정권 주무관청 귀속으로 주무관청 부담이 증가하지 않으며 통행료 인하가 가능하지만 실시협약의 변경 및 출자자 변경이 수반되므로 기존투자자의 동의가 요구된다고 조언 했다.

    

신 연구위원이 제안하는 고속도로 통행료 인한 방안은 “협약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분명하게 합법적인 요구와 함께 시민들의 적극적인 요구가 필요하다 며 정부는 국민 이동권 보장을 해야 하며 국회의 의무는 주민 의견 청취와 정부에의 요구 하는 것이라며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평등한 국민 이동권을 요구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세미나 좌장을 맡은 허훈 미래포럼 회장은 “비싼 고속도로 요금이 국가안보를 희생해 온 접경지역의 애환을 달래주기 못하고 있으며 서울로 빨대 효과가 나타날 우려가 있는 만큼 구리 포천 구간 민자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지역발전방안학술세미나를 개최하게 된 것은 뜻 깊은 일이다.”고 개회사를 통해 밝혔다.

    

허훈 회장은 “포천은 화합의 시대 통일의 시대에 화합의 중심축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공간이다 며 남북한 북핵위기의 해빙 조짐이 보이는 시기에 고속도로를 활용하고 TSR과의 철도연결이라는 웅혼한 국가정책이 펼쳐질 때 포천시의 지정학적 위상은 더욱 커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세미나는 사)포천미래포럼뿐만 아니라 포천시 및 포천시의회, 대진대학교, 통행료인하시민대책위원회 등이 힘을 합쳐 로컬 거버넌스를 잘 작동시킨 훌륭한 사례이다 며 지역사회의 힘이 시너지를 발휘하여 향후 고속도로가 포천 발전의 동맥이 되길 기대한다.”며 개회사를 마무리 했다.

    

김종천 시장은 “고속도로를 활용한 지역의 발전방향, 민자도로의 요금 인하 대책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고속도로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시민 A씨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1~2년안에 계획되고 완공되는 사업이 아닌데 고속도로개통 된 다음에야 통행료 문제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세미나가 열리는 것은 항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다. 고속도로 건설 계획 수립 이후 또는 개통 전 열렸어야 하는 것 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고속도로 건설 계획이 수립 되면 포천 정치인은 향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지역의 발전과 방향에 대해 연구해야 하며 국회의 의무는 주민 의견을 청취하여 정부에 요구해야 하는 만큼 지극히 정치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안이므로 국회의원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 B씨는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지역발전방안 학술세미나가 도로 개통 6개월 만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으나 그나마 집행부가 지역의 대학과 연계하여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은 뜻 깊은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세미나 한번으로 끝날게 아니라 발표자들이 제안 한 것들을 얼마나 잘 수렴할 수 있는지가 집행부의 능력이다.”고 밝혔다. 고정숙 기자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고속도로 조속히 영중으로 조기연장에 영평면으로 조기개명하라~! 영평시대 17/11/11 [12:53] 수정 삭제
  한때 양주보다 광주(경기)보다 인구가 많았던 포천이지만 지금은 하남에마저 인구 추월당하고 말았다.

이를 타개할려면 영평지역을 발전시킬때가 오지 않았겠는가? 영평은 현)영중면지역을 영평현의 중심으로 했지만 한일 합방후 포천에 흡수통합되어 지금에 이르렀지만 영평향교,현 관아등 없어지면서 영평의 쇠퇴가 가중된것으로 본다.

어쩌면 영중면은 포천북부의 중심이지만 그것도 소흘읍 이전의 구)포천읍.군내와 양대중심이라고나 할정도였을지도 모르지만 포천이 인구를 늘리는 고민 해결하는 방법이라면 군내면도 소흘읍도 동지역도 발전시켜야 하겠지만 남북권역별로 감안하면 영중등 구)영평지역도 배려해 줬으면 한다.

물론 영중면을 영평면으로 바꾸고 영평고등학교도 만들며 영평현 관련한 모든 문화재들 복원하여 영평읍으로 발전시켜줬으면 하는 바램일지도 모를것이다.

7호선도 영평까지 연장시켜 영평현권역 소외에서 벗어나게 만들어 줘야 하는거 아닐련지?

인구를 다시 늘리려는 포천으로서는 진지한 고민이 있다면 영평지역에 대한 조금만의 배려라도 고려해준다면 30만의 도시로 발전될수 있지 않을까 싶은 심정일지도 모른다. 양문산단까지 지하철연장에 영평산단까지 만들어 영평발전이 포천발전이 될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